개인용 NAS와 VPN, 네트워크 서버까지 한방에 해결할 공유기는 없을까?



    요새 사진과 영상등 많은 데이터들로 인해 용량의 압박이 커지고, 또한 이 데이터를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흔히 클

    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외장하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.


    하지만, 이 클라우드 서비스는 용량이 한정되어 있고, 용량 확장을 위해선 정액제 요금으로 매달 정해진 요금을 내야 한다.

    외장하드는, 초기 구매 금액이 들지만 자신이 구입한 하드의 용량만큼 사용할 수 있는 반면 가지고 다닐 때에만 이용할 수 있다는 면이 있다.


    간단히 말하면, 클라우드 = 인터넷 연결되면 어디서든 이용가능 BUT 용량 한정, 확장 위해선 정액제 요금이용

       외장하드 = 인터넷 연결 없이도 이용가능 BUT 안가지고 다니면 이용 불가...



    이 때문에 개인용 NAS를 구축하여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. 


    --


    또 VPN, 어떤 곳에서 특정 아이피로 접속해야 되는 경우 VPN을 이용한다. 예를 들어 외국 A사이트에 접속 할때 거주지역의 IP로 접속이 차단될 때 외국 IP로 외국A사이트에 접속하는 것...이라 할 수 있다. 


    이 VPN을 집에서 구축한다면 집의 IP를 본인이 다른 곳에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할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. 이런 VPN서비스도 많이 제공되고 있지만, 제일 편한건 개인용 VPN이 아니겠는가... (VPN프로그램 설치, 가입등등.. 또 어떤건 프리미엄이라고 월 정액제로 서비스 되는 것들도 있다.)


    --


    내부 네트워크 서버를 이용한 프린터.. USB 로만 이용가능한 프린터를 공유기에 연결하여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면 원격으로 인쇄가 가능한 기능의 공유기..


    일반 개인 유저라면 없어도 큰 상관은 없지만, 비즈니스나 다른 특별한 용도로 밖에서 편하게 이용하려는 경우 꼭 필요하다.


    그래서, 3년간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서서히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고 끊기는 등 수명이 다되었다는 증상도 나타나고 그래서 찾던 중 일부 공유기는 NAS와 같은 특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고 하는 걸 알게되었고 그래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게 되는 계기였다.


    (너무 글만 나열해 놓아서 처음에 읽으시기 좀 거북스러우셨을지 모르겠습니다만, 이 뒤에 관련 정보가 나열됩니다.)



    제일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고, 또 사용하기 간편화된 공유기 IPTIME 공유기를 살펴보았다.



    대체적으로 ipTIME 공유기 네이밍 뒤에 NS 라는 명칭이 붙으면 NAS를 지원한다는 뜻이다. 이중에서 내장된 칩셋이나 수용할 수 있는 DRAM의 용량, 안테나수, 속도와 성능면에서 A1004NS 부터 최상위급인 A6004NS 까지 라인이 형성되어있다.

    이 중에서 중급 정도의 공유기를 이용하여 NAS와 서버를 구축하여 사용해보는 고급사용기를 이후에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.


    COMING SOON~


    Posted by 핀슬